지금은 중년 세대는 물론 디지털 변화에 무관심하다면 젊은 세대들도 변화의 시대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
현실과 메타버스를 넘나드는 새로운 경제 생태계의 탄생과 발전이 진행되고 있는바 중년들도 알아야 하는 디지털 혁명의 하나로 2021년을 대표했던 카워드 중 하나인 NFT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NFT(Non Fungible Token) 개요
대체불가능 자산을 말하며 특정 자산에 대한 고유한 소유권이다. 그리고 또 한 편의 정의는 우리가 소유하고 거래하는 생활패턴을 근본적으로 바꿈으로써 각종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다줄 암호화된 토큰이다.
- 토큰(token) : 블록체인상에 저장된 디지털 파일로 특정자산을 나타냄
- 민팅(minting) : 해당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거래 가능한 토큰으로 주조하는 것(토큰화)
[다양한 산업의 신경제를 만드는 NFT]
1. 미술
- NFT를 대표적으로 연상시키는 분야
- NFT 아트 : NFT라는 매개체를 통해 미술작품이 거래되는 하나의 시장
- 크립토아트(crypto art) : 하나의 새로운 예술장르 혹은 예술운동을 지칭하는 시장
- 플랫폼 : 미르니 바로가기
2. 음악
- 소유권과 로열티가 생명인 음악산업에 NFT 활용은 무궁무진하다.
3. 컬렉터블
- NFT 시장을 견인하는 컬렉터블 NFT : 스포츠 분야의 컬렉터블 카드 등 인기
- 플랫폼 : 크립토펑크 바로가기
4. 게임아이템
- 전 세계 1,500억 달러 규모의 디지털 게임 시장에서 게임 아이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500억 달러
- NFT 활용 프리투플레이 모델 게임 : 나인 크로니클, 로스트 렐릭스, 타운 스타, 스플린터 랜드, 리그 오브 킹덤
- 플랫폼 : 샌드박스 바로가기
5. 디지털 부동산
- 대표적인 앱. 디센트럴랜드로 2021년 6월 기준 디지털 땅 매매 규모는 6,300만 달러로 규모는 급성장 중
- 플랫폼 : 디센트럴랜드 바로가기
6. NFT 주요 플랫폼
- 니프티 게이트웨이 바로가기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는 2045년 실제 현실과는 다른 메타버스 공간 오아시스에서 누구든 자신만의 아바타를 통해 과거, 현재, 미래를 넘나들며 예술작품 속 인물들을 만나고 소통한다. 2030녀에는 메타버스 시장이 1,700조 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이러한 우리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맞춰 나가야 할까?
메타버스 발전 속에서 온전한 경제활동을 하기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의 MZ세대 중심으로 발전해 나가겠지만 결국은 모든 세대가 알아야 하고 그 속에 살게 되지 않을까 싶다.
새로운 공부가 쉽지 않은 다소 늦은 나이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메타버스' 'NFT' '암호화폐' 등 분야에 대한 용어부터 알고 실제 체험까지 해 보고자 하는 것은 무리한 욕심은 아닐 것이다.
※ 참고서적 : NFT 레볼루션 (성소라, 롤프 회퍼, 스콧 맥러플린 지음, 더퀘스트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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