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life

[일상정보] 무료 오디오북 '오디언도서관'

실버듀 2023. 2. 28. 00:07
반응형

일상에서의 독서습관! 글로도 보고 소리도로 들어요! 무료 오디오북을 활용하세요!!!

몇개월전 일상의 좋은 정보라 생각되어 공유드려봅니다.  그 정보는 바로 오디오북입니다.
거창하게 얘기하자면 전부터 독서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정보와 생활을 양식 넓히고자하는 마음에서, 나이를 들면서 더욱 책을 읽지 않는 자신을 보고 무한한 반성을 하며 관심분야의 책을 구매하기 시작했었습니다.
그야말로 관심분야는 다양하기도 했는데 나름 카테고리를 정해 에세이, 글쓰기, 메타버스, 수익형블로그 그리고 금융투자 등 여러분야의 책을 우선 구매합니다.

저녁시간에는 피곤하다는 핑계로 매일 꾸준히 30분이상 책에 집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던 중 오디오북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포털에 검색만 해보아도 다양한 오디오북이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상단 검색 오디오북 광고를 보면 '밀리의서재, 딸기콩, 엘리하이, 윌라' 등 다양한 브랜드 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한곳을 가입하고 알아보던 중 '오디언북'을 발견하게되었습니다. 이용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① 플레이스토어 앱다운, ② 오디언북 검색 및 설치,  ③ 회원가입 및 도서관 선택 후 이용으로 매우 간단합니다.

 
앱설치후 회원가입은 지역별 도서관을 검색해 보고 해당지역의 도서관에 가입하신 적이 있어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있으시면 별도 신규 가입 없이 바로 도서관 등록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저는 몇년전 가입한 서울의 성동도서관으로 가입한 적이 있었는데 그렇게 이용하던 중에 나중에는 도서관별로 보유 도서가 각각 다르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참고로 2022년 12월에 도서보유량을 비교해 보고 다른 '도서관 변경'을 통해 이용 변경을 한 전후 화면 입니다.

도서관 변경 전후

보시는 것처럼 도서관별로 보유 '오디오북'의 수량의 차이가 나다보니 이용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주말 외 평소에는 글로 된 책을 읽기는 쉽지 않았었는데 오디오북을 이용하면서 부터는 출퇴근 시간에 최소 1시간이상은 듣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나마 책을 가까이하고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접하게되는 점은 분명 장점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이용하면서 몇가지 단점은 외부에서 듣다보니 계속해서 집중하기는 어렵다는 점입니다. 에세이나 소설 등은 조금씩 못듣고 지나가도 내용 파악이 되었지만 경영/경제 등 조금은 생소하거나 전문적인 용어 들이 나오면 이해를 못한 가운데서도 그냥 넘어가게 되어 기억에 남는 부분이 매우 적어 깊이 있는 독서는 쉽지 않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 오디오북의 장점 평가
 - 종이책.전자책보다 눈이 덜 피로하다  (43.3%)
 - 부담없이 가볍게 독서를 즐길 수 있다 (40.2%)
 - 이동 시간 등의 짧은 시간에 간편히 들을 수 있다  (38.3%)
 - 들으면서 다른 일을 할 수 있다. 멀티태스킹 가능 (37.0%)
 - 직접 손으로 넘기지 않아도 된다  (34.4%)
 - 스마트폰/AI 스피커 등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33.4%)
 - 시각적인 제약이 있는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다  (29.9%)
 - 부피를 차지하지 않으며 보관이 간편하다  (29.1%)
 - 잠들기 전에 듣기 좋다  (28.5%)
 - 내래이터의 연기로 생생한 내용전달이 가능하다  (22.5%)
 - 아이들에게 들려주기 좋은 콘텐츠이다  (20.9%)

출처 : 트랜드모니터 '오디오북' 관련 인식조사 (2019년)

위와 같이 장단점이 있다고 평가받는 오디오북! 그렇지만 독서에 대한 접근성과 거부감을 줄이고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욱 부각되는 점은 부인 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퇴근 시간만 이용해도 한달이면 평균 3권정도는 듣게 되는데 이렇게 시작하는 독서라도 독서의 매력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가 생각해봅니다.
 
마무리로 제가 이용하는 도서관 현황과 듣고 있는 사례로 김훈 작가의 소설 '개'의 이용화면을 올려봅니다. 

최근 이용중인 오디언도서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