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건강정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실버듀 2023. 1. 24. 23:42
반응형

나이가 들수록 걱정되는 건강, 이 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에 대한 걱정을 해결할 수 있다면!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 전신에 있는 세포막 표면에서, 세포막과 혈관벽을 보호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혈관벽에 침전물이 쌓이며,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등의 위험한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콜레스테롤에는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콜레스테롤)와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이 있고, 이 둘을 포함하는 총 콜레스테롤이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잉여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보내, 대사되도록 도와 혈관 위험을 낮추는 역할을 하는 좋은 콜레스테롤로 남자는 40mg/dL이상, 여자는 50mg/dL이상이면 정상입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텔롤로 100이하가 최적이고, 130미만이면 정상, 130~159은 경계, 160이상은 위험수준입니다.

 

총 콜레스테롤200미만이면 정상이고, 200~239은 경계, 240이상은 위험수준입니다.

 

 

[중성지방]

중성지방은 체내 지방조직에서 분비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 식사 후 필요치 않은 에너지가 지방으로 전환될 때 중성지방 농도가 증가합니다. 중성지방이 높으면 LDL 콜레스테롤처럼 동맥벽에 플라크를 만들어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이 150mg/dl이하면 정이고, 150~199mg/dl은 경계, 200~499mg/dl은 높음, 500mg/dl은 매우 높음이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식사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콜레스테롤은 콜레스테롤, 포화지방, 트렌스지방이 높은 음식이 주원인이고, 중성지방은 높은 열량과 당질이 주원인입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올리지 않게 하거나,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식사 습관을 바꿔야 하는데, 피해야 하는 음식달걀노른자, 오징어, 새우, , 장어, 삼겹살, 소시지, 베이컨, 돼지기름, 버터, 생크림, 치즈, 빵 등이고, 추천하는 음식올리브유, 채소, 해조류, 등푸른 생선, 견과류, 콩류 등입니다.

그리고 다소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이고 일주일에 3~440분 운동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춘다고합니다.

 

건강보조식품으로 폴리코사놀도 도움을 준다고하는데 사탕수수 줄기 표면에는 병충해 방어막인 왁스층이 있어, 이 왁스에서 추출 정제한 것이 폴리코사놀입니다.

쿠바는 세계적인 사탕수수 재배지이고, 한때 혈관질환이 높았던 국민들에게 국가가 정책적으로 폴리코사놀을 보급한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했고, 심근경색 사망자 수도 감소했다고 전해집니다.

※ [폴리코사놀의 6가지 효능]
1. 고혈압 
 - 치료중인 환자에게 치료결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
2. 혈액응고
 - 5~50mg 폴라코사놀 매일 투여시 혈액응고 감소 효과
3. 간헐적 파행
 - 간헐적파행 : 동맥이 막혀 운동을 하거나 걸을때 다리에 쥐가 나는 질환
 - 10mg 폴리코사놀 2년간 매일 투여 결과 보행거리 개선, 증상 완화
4. 콜레스테롤 수치
 -  LDL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 최근 연구 유효성 의문 제기
5. 중성지방 수치
 - 5~10mg 1년간 매알 투여 결과 중성지방 수치 감소

6. 체지방 감소

 - 10mg 8주동안 매일 투여, 내장지방에 유의한 감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