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당일여행] ① 드라이브와 산책을 동시에 '팔당 물안개공원' & '팔당 호반둘레길'

실버듀 2022. 10. 18. 23:18

가는 길에 드라이브를! 도착해서는 물멍과 걷기 좋은길을 당일여행지로 추천드립니다!

하루하루 날씨만으로도 예술인 요즈음, 서울근교로 시원한 드라이브와 물멍 피크닉 그리고 둘레길 산책을 떠나봅니다. 장소는 팔당 물안개공원과 팔당호반둘레길을 거쳐 팔당전망대를 다녀오는 코스입니다. 팔당 물안개공원과 팔당호반 둘레길 여행과 팔당전망대 방문 후기를 2회에 걸쳐 나누어 공유합니다.

당일여행코스 : 팔당 물안개공원 - 팔당호반 둘레길 - 팔당전망대

1. 팔당 물안개공원 : 제2주차장 - 제1주차장 (물멍 힐링)

서울 경기 근교의 손꼽는 드라이브 코스 중 하나가 팔당호 가는 국도길입니다. 전부터 많이 다니던 양평의 두물머리 쪽에서 보면 건너편이라 할 수 있는 팔당호의 동쪽 길인 팔당 물안개공원을 드라이브 코스로 정해 이른 아침 서둘러 출발을 했습니다. 목적지는 팔당 물안개공원이었는데 주말에는 주차 등 다소 혼잡하다고 하여 팔당 물안개공원의 본 주차장이 아닌 제2주차장을 목표로 출발을 했습니다. 도착한 제2주차장은 다소 협소해 보였지만 오전 시간이라 아직은 한가롭고 차분한 분위기였습니다.

팔당 물안개공원 제1주차장 입구표시와 제2주차장

사진 좌측은 네비에서 팔당 물안개공원을 검색하면 먼저 나오는 본 공원의 입구 안내표시입니다. 제2주차장과 구분하기 위해 편의상 제1주차장으로 표현했는데 네비에서 팔당 물안개공원차장을 검색하면 되시고 제2주차장은 '팔당 물안개공원 제2주차장'으로 검색하여 가셔야 합니다. 두 곳은 약 2~3km 거리가 덜어져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팔당 물안개공원 제2주차장]
주 소 : 경기도 광주시 남종면 산수로 2117 (귀여리 163)
제한시간 : 하절기 (20:00 ~ 05:00) / 동절기 (18:00 ~ 07:00)

팔당 물안개공원 제2주차장

공원에 한창 피어있는 코스모스 길을 따라 잠시 공원을 둘러보며 길을 걸어봅니다. 일차 목표는 힐링을 위한 물멍 장소 찾기입니다. 길을 따라 걷다 보니 다리 하나를 건너면 호수 앞 전경으로 벤치 의자가 놓인 곳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곳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고 바로 차로 돌아가서 캠핑의자와 돗자리, 간식거리 등을 챙겨 명당 자리를 찾아 나섭니다. 아직은 이른 시간이지만 벌써 여러분들이 벤치에서 팔당호를 감상 중이셨습니다.

제2주차장 공원내 팔당호 조망 벤치

우리는 벤치 사이에 다소 넓은 공간이 있어 돗자리를 펴고 캠핑의자와 탁자를 설치하고 자리를 잡습니다. 팔당호가 정면에 보이는 정말 명당자리입니다. 모든 자리를 세팅하고 간단한 간식으로 식사를 대신하고 호수를 보며 물멍에 들어가 힐링을 즐겨봅니다. 지난번 대천 해변에서처럼 시간 가는 중 모르고 나중에 보니 3시간 이상을 보내게 됩니다.

팔당 물안개공원 제2주차장 공원에서 본 팔당호

건너편에 작게 보이는 다리는 신양수대교이고 우측에 멀리 보이는 산은 운길산(606m)입니다. 한참을 보고 앉아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다음번 방문은 운길산쪽으로 정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한참을 있다보니 이제는 산책도 좀 즐기고 싶어 졌습니다. 우리는 제1주차장 쪽 원래의 팔당 물안개공원을 들러 잠시 둘러보고 이곳에 조성되어 있는 팔당 호반둘레길을 걸어 보기로 합니다.

제1주차장쪽 팔당 물안개공원

2. 팔당호반 둘레길 (걷기 힐링)

팔당호반 둘레길은 경기도 광주 및 수도권 시민의 상수원인 팔당호의 맑은 물 보전과 조선왕조 500여 년간 이어온 조선백자 왕실 도요지인 분원 사용원의 역사를 널리 알리고자 2020년 국토교통부에 공모하여 자연 친환경적으로 조성된 둘레길입니다.

제1주차장에서 출발하는 팔당호반 둘레길

팔당 물안개공원 제1주차장에서 바로 '팔당호반 둘레길'을 따라 걷기 시작합니다. 저희가 정말 좋아하는 데크길로 많은 구간이 조성되어 있어 호수를 따라 걷는 코스에 설레기까지 합니다. 출발 전 팔당호반 둘레길 종합 안내도를 천천히 살펴봅니다. 지금 시각이 오후 4시경으로 일몰시간까지 다시 주차장으로 돌아와야 하므로 소요시간 약 1시간 30분으로 왕복 3km씩 6km 데크길 산책을 하기로 합니다.

팔당호반 둘레길 종합 안내도

오늘은 3코스인 물안개공원에서 팔당전망대나 망조교까지 왕복하는 코스로 다녀오기로 했는데 팔당호반 둘레길은 안내지도만 살펴보아도 모두 완주해 보고 싶은 둘레길 구간으로 구간별 안내를 드려봅니다.

[팔당호반 둘레길 구간안내] 총 24.36km

1코스 (일반산책로) : 7.16km, 2시간 30분
팔당물안개공원 시점 ~ 검천2리(종여울)
2코스 (등산로) : 5.82km, 3시간
검천2리(종여울) ~ 정암산 정상 ~ 팔당물안개공원 시점
3코스 (일반산책로) : 5.34km, 1시간 50분
퇴촌, 남종보건소 시점 ~ 망조교 ~ 팔당물안개공원 시점
4코스 (등산로) : 6.04km, 3시간
퇴촌, 남종보건소 시점 ~ 국사봉 정상 ~ 가마고개 ~ 망조교

호반을 따라 걷는 데크길 풍경이 정말 예술이고 가는 길이 전혀 지루하지도 않고 힘들지도 않은 아름다운 '걷기 좋은 길'입니다. 팔당전망대를 지나서 편도 약 3km 가까이 되는 지점에 공사구간도 있기도 하고 당초 계획도 있으니 턴을 하여 다시 주차장으로 향합니다. 어느덧 5시가 넘어선 시각... 사진작가풍의 백발의 어르신이 사진기 두대를 삼각대에 올리고 산너머 노을 전의 모습을 촬영하고 계셨습니다. 어르신 말씀이 산이라서 해가 일찍 지게 될 것인데 잠시 후 15분 후 정도가 '매직 아워'라고 하는 노을이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보이며 해가 지는 타이밍이라고 하십니다. 잘은 모르지만 왠지 잠시 기다렸다가 제 휴대폰에도 담아보고 싶어 졌습니다.

매직아워의 팔당호 노을

사계절 언제 찾아도 좋을 팔당호인데 특히 이 가을 그냥 지나칠 수 없는 환상의 드라이브 - 둘레길 걷기 - 물멍이 가능한 곳으로 강력 추천드립니다. 팔당 물안개공원으로 당일여행 떠나보시길 바랍니다.

[팔당 물안개공원 제1주차장]

주 소 : 경기도 광주시 남종면 귀여리 596

※ 광주시 귀여리에 위치한 팔당물안개공원의 원래 명칭은 기여 섬이었으나 최근에 지금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이 공원은 다목적광장, 시민의 숲, 희망의 숲, 코스모스길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가을이면 길을 따라 코스모스들이 한가득 피어나 코스모스 명소로도 유명하다. 자전거 길이 잘 조성되어 있으며 대여소에는 2인용 자전거, 3인용 자전거, 패밀리 카트, 클래식 전동카 등 취향에 맞게 골라 빌릴 수 있다. - 네이버 지식백과 -